작은 디귿 집 [27py]

위치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규모 

구조 

마감

경기도 여주시

단독주택

445.5m2

89.17m2(27Py)

89.17m2(27Py)

지상1층

경량목구조

롱브릭벽돌타일, 리얼징크

전원속의 내집 24년 07월호


미국에서의 생활을 마무리하고 귀국한 부부. 


제 2의 삶을 위해 고른 대지는, 부부만을 위한 짓기에 안성맞춤인 강이 보이는 입지였다. 건축주의 첫 번째 요청이었던 '금액'에 맞게, 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자재 사용, 그리고 디자인의 균형까지 맞춘 LOW COST HOUSE 를 만나본다. 


합리적인 부부의 소형 주택


미국에서의 이민 생활을 마치고, 자녀를 독립시킨 후 은퇴한 건축주 부부는 한국으로 돌아와 노후의 준비를 시작했다. 부부만의 집이기에 크진 않더라도 소위 '있을 건 다 있는' 알차고 효율적인 주택이 필요했다. 설계를 맡은 '레어스탠다드 아키텍츠'를 만난 건축주는 요청과 함께 가장 중요한 콘

셉트로'비용의절감'을꼽았다.이는곧주택의첫번째콘셉트가되었다. 


제한된 예산이 초기에 설정되었기에 비용 절감을 위한 효율적인 자재 사용과 공간 구성이 핵심이 됐다. 필요 이상의 넓은 공간이나 복층 구조는 제외하고, 실용성과 편암함을 극대화하는 데에 집중했다.


 ‘ㄷ’자 형태 설계의 중심에는 중정이 자리 잡고 있다. 중정의 너머로는 강이 보이는 풍경을 넓은 유리창을 통해 누릴 수 있어 대지가 가진 장점을 훌륭하게살려냈다.


내부의구조는 중정을 중심으로 서쪽에는 거실과 부엌을, 동쪽에는 방과 욕실을 배치했다. 각 공간은 독립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부부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들어준다. 특히 거실과 주방은 넓고 개방감 있게 설계되어 가족과 친구들을 초대해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완성된 주택은 건축주의 생활에 딱 맞는, 30평이 채 안 되는 소형 주택이다.


그레이 톤의 벽돌 타일과 어두운 색의 지붕이 중후한 매력을 줌과 동시에,유지·관리면에서도 경제성을 갖추었다. 또한 주택 단지에 첫 번째로 자리잡은 집이기에 이후 들어설 주택들의 기준점이 되어 준다는 의의도 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석촌동 23-2(송파대로 49길 53) 4F (우 05611) 회사명 : (주)레어스탠다드아키텍츠

53, Songpa-daero 49-gil, Songpa-gu, Seoul, Republic of Korea   Tel : 1544 - 0516    Fax : 02 - 6455 - 3516

COPYRIGHT © 2022 RARE STANDARD ARCHITECTS